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환경공단

만화로 알아보는 생태독성

※ 생태독성 온라인 종합정보시스템(www.biowet.co.kr)은 미운영 중이나, 기존 정보는 ‘생태독성 종합정보 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함

1. 생태독성관리제도란? 설홍즈 탐정사무소 강물에 물고기가 점점 없어지고 있어요. 물고기 도둑좀 잡아주세요. 걱정마세요 ! 조사하면 다 나옵니다! 조수 ! 당장 강물을 떠오게! BOD, COD 검사 결과로는 별 이상 없는데요.. 물속 친구들에게 물어볼까요? 사람이 못 찾아내는 무언가가 있을 거에요! 물속 친구들이 한 둘이 아닌데 어떻게 일일이 물어봐 ? 물벼룩에게 물어보면 돼요! 물벼룩이 물 속에서 24시간 동안 잘 지낼 수 있는지를 보면 문제점을 알아 낼 수 있을 거에요. 이런걸 바로 생태 독성시험 이라고 하죠 ! 뭐야, 물벼룩의 움직임이 전부 둔하잖아! 이건 강물에 독성이 가득하다는 뜻이라고요. 검사 결과로는 이상 없었는데 ... 지도를 보니 강 상류쪽에 공장이 하나 있군 여기가 상한데? 설홈즈님! 분석된 자료를 보니 배출허용 기준으로 정해진 34가지보다 더 많은 화학물질이 녹아있네요 ! 그런데 워낙 조금씩 밖에 없어서 찾아내기가 힘들었던 거였어요. 늘어나는 유해물질 수를 기준이 따라가지 못했던 거군요. 어쩐지 물고기가 사라지더라니 ~  이럴 수가!!  수백만 가지나 되는 유해 물질이 전세계에 퍼져 있는데 어떻게 일일이 기준을 정하지? 그래서, 환경부에서 물벼룩을 생태독성 파수꾼으로 선임한 거 아니겠어요?

 2. 적용 대상 및 기준 / 조수! 우리나라 생태독성관리제도가 언제부터 시행 되죠? 2011년부터 방류량이 많은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폐수종말처리장 그리고 1.2종 사업장에, 2012년부터는 3,4,5종 사업장에 단계적으로 도입됩니다. 강물이 맑아지면 물고기도 다시 돌아오겠지? 생태독성 수질검사 및 수질기준 ( 구분/지역/방류수 수질검사( 수질 TMS 항목 제외 )  / 수질기준, 생태독성 / 비고 순으로 정렬 됩니다 )  폐수배출시설 , 청정지역 , 의무사항 없음 , 1TU / 폐수배출시설 , 가 지역 , 의무사항 없음 , 2TU / 폐수배출시설 , 나 지역 , 의무사항 없음 , 2TU / 폐수배출시설 , 특례 지역 , 의무사항 없음 , 2TU / 공공폐수처리시설 , l 지역,ll지역, lll지역, llll지역 , 주 1회 (2000m^2/일 이상) 월 1회 (2000m^2/일 이상) 예외 : 생태독성 월 1회, 1TU, TOC 25mg/L(능공단지) / 공공하수처리시설 , l 지역,ll지역, lll지역, llll지역 , 일 1회 (500m^2/일 이상) 주 1회 (50m^2/일 ~ 500m^2/일 미만) 예외 : 생태독성 월 1회 , 1TU /TOC 25mg/L(500m^2/일 미만) / 21년부터 폐수배출시설 생태독성 적용 사업장 전업종 확대(35 -> 82개 업종) / 생태독성관리제도란? 수많은 화학물질이 물 속에 사는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이해 2011년부터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TU란? 실험생물인 물벼룩(Daphnia Magna)에게 미치는 독성 정도를 TU(Toxic Unit)라는 단위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사업장 구분 기준 : 1종 / 배출규모 : 일일 폐수배출량이 2,000m^3 이상, 2종 / 배출규모 : 일일 폐수배출량이 700m^3 이상 ~ 2,000m^3 미만, 3종 / 배출규모 : 일일 폐수배출량이 200m^3 이상 ~ 700m^3 미만, 4종 / 배출규모 : 일일폐수배출량이 50m^3 이상 ~ 200m^3 미만, 5종 / 배출규모 : 일일 폐수배출량이 50m^3 미만

 3. 시험방법 소개 및 향후 발전방향 / 근데 왜 하필 물벼락이죠? 물벼룩은 실험실에서 키우기 쉽고 독성에 민감하기 때문이에요.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큰물벼룩을 사용하고 있죠  그래서 관련 독성자료도 아주 많아요 . 그럼 생태독성시험은 어떻게 하는거지? 생태독성시험은 하폐수처리장을 거친 폐수를 가져와 독성시험실에서 합니다.  강으로 들어가는 물에 혹시 잘 모르는 독성물질이 있는지를 보기 위해서죠. 폐수를 맑은 물과 일정한 비율로 섞어서 물벼룩을 20마리씩 넣고, 24시간 후 물벼룩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TUI이란 폐수에 100%에 물벼룩을 넣어  영향을 받는 정도를 보는 것이고, TU2는 폐수를 맑은 물과 50% 비율로 섞어서 물벼룩을 넣어 영향을 받는 정도를 보는 거로군요. 그런데 말이지~ 물벼룩 상태에 따라서 TU값이 달라질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맑은  물에도 똑같이 물벼룩을 넣어놓고 혹시 원래 상태가 안 좋은 물벼룩은 없는지 비교를 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일정하게 섞은 폐수를 네 개의 용기에 나누어 실험하기 때문에 네번 반복해서 시험하는 것과 같죠. 생태독성 관리제도라는 것이 외국에도 있나요? 그럼요 미국, 독일 같은 선진국에서 30년 전부터 해오고 있는걸요. 외국에서는 물벼룩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 조류, 물고기(알) 등 여러 시험생물을 이용해 생태독성을 관리하고 있어요. 생물마다 독성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고 서로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 관계를 고려해 생태계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정확히 보기 위한거죠. 우리나라도 앞으로 여러 시험생물을 도입하고, 오랜 기간 시험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만성독성시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제 정말 물고기가 뛰어놀고 아이들이 멱감을 수 있는 하천이 되겠는걸~!

4. 기술지원 사업소개 / 근데 조수! 생태독성시험 그 취지는 좋은데 말이지.. 제대로 관리하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우리나라 최고의 환경전문기관인 한국환경공단에게 도와달라고 하면 되죠!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전문적인 생태독성 관리를 하기 곤란한 사업장에게 무상으로 기술지원을 해주고 있거든요 게다가, '생태독성 온라인 종합정보시스템(www.biowet.or.kr)' 에 가면 다양한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문가에게 온라인 상담도 받을 수 있다고요 생태독성을 줄이려면 돈이 많이 들겠네요~ 히유~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한 기술지원 사례를 살펴보면 생산시설과 폐수처리시설을 개선해서 오히려 폐수처리비용을 1/3로 줄인 경우도 있거든요, 홈즈님 ! 저희 강 상류 공장 사장님께도 이 엄청난 정보를 빨리 알려주자고요!  하하 고맙습니다 물고기가 돌아왔어요. 고마워요 ! 한국환경공단 !

메뉴담당자

  • 담당부서 : 생태독성관리부
  • 담당자 : 김종선
  • 연락처 : 032-590-3983

최종수정일 : 2024-03-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평가하기
페이지상단으로이동
닫기

환경정보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