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22년 1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의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와 .hwpx 모두 사용합니다.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16) 한국환경공단, 현장 근로자 안전 최우선 경영 박차"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16) 한국환경공단, 현장 근로자 안전 최우선 경영 박차

  • 작성자남유진
  • 작성일2024-05-16
  • 조회수399

□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안전 최우선 일터 조성을 위한 이사장 현장경영을 16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이날 안병옥 이사장은 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안전관리 실태와 위험 유발요인 등을 점검했다.

    * 제주도로 이주하는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하수처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하수처리 공정 전체를 지하화하여 악취를 완전차단하고, 지상에는 해양경관 및 생태복원 등 테마파크 Zone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사업비 3,980억원)


□ 특히,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중대재해 예방점검단’ 활동에 참여하여 건설현장 자기규율 예방체계 상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하였다.


 ○ ‘중대재해 예방점검단’은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기구로서, 건설·기계·보건·화학·재난·법률 등의 분야 외부 안전전문가 등이 점검단원으로 참여한다.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사각지대를 사전 발굴하고,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또한, 이날 현장에서는 산업재해 예방과 효율적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시공사 관계자와 공단 임직원 등 건설공사 참여자 간의 간담회가 함께 진행되었다. 


 ○ 이 자리에서 안병옥 이사장은 “철저한 사전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작은 사고들이 중대재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안전관리에 빈틈이 없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또한 ‘스마트 안전장비*’ 등 첨단 안전기술의 적극적인 현장 도입으로 실효성 있는 안전활동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 건설공사 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무선안전장비와 융복합 건설기술을 결합한 AI CCTV 및 웨어러블카메라 등 안전장비


□ 한편, 공단은 이사장의 강력한 안전경영 실천의지에 따라 2022년부터 ‘중대재해 예방점검단’ 운영을 통해 건설현장 안전체질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 결과, 점검단 시행 2년차인 2024년도에는 전년도 동기간 대비 산업재해 발생 건수가 54% 감소(2023년 13건 → 2024년 6건)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안전과는 타협할 수 없다”며 “공단은 안전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무와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적극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24.) 한국환경공단, 국민이 편리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활성화 협력
다음글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15.) 한국환경공단,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을 위한 대응방안 모색

메뉴담당자

  • 담당부서 : 국민소통실
  • 담당자 : 안기범
  • 연락처 : 032-590-3017

최종수정일 : 2023-11-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평가하기
페이지상단으로이동
닫기

환경정보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