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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 정책지원

지방상수도 통합운영

  • 지방상수도 통합운영 사업
    지방상수도 통합운영 사업은 한국환경공단이 지자체로부터 지방상수도 운영 및 시설개량에 관한 업무를 수탁받아 시민들이 깨끗하고 풍부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시설을 개선하고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추진배경

전국 161개 수도사업자 중 급수인구 30만 이하 소규모 영세 수도사업자 79.5%(128개소) 전국 정수장 499개 중 5천톤/일 미만 소규모 정수장이 약 52.3%(261개소) 차지
2005년말 기준 전국 지방상수도 부채총액 7,324억원으로 일반회계 보조금 등 타 회계 전입금에 의존

사업계획
  • 사업기간 : 20년
  • 사업형태 : 시설소유권→지자체, 운영관리권→공단
  • 대상시설 : 지자체에서 운영중인 지방상수도시설
  • 대상업무 : 운영관리, 시설개선, 고객 및 요금관리
  • 위탁대가 : 시설대가+운영대가
주요내용
지방상수도 통합운영의 주요내용 리스트
구 분 주 요 내 용
시설개량

연차별 노후시설 개·대체 및 이력관리

개별사업장 원격운전과 운영관리 효율화 시스템 구축

시설운영

운영관리 → IT기반 정보수집, D/B화 및 원격통합운영

관망관리 → 예방 점검정비, 누수탐사 및 실시간 관망감시

수질관리 → 법정 수질기준을 충족하는 품질관리

고객관리

지자체 → 요금정책 결정, 징수, 체납관리, 수탁대가 지급 등

공 단 → 요금검침 고지, 원가 및 생산량 분석

기타

지자체 → 관련 인·허가 및 소규모수도시설 관리 등

공 단 → 시설 설치관리, 민원관리, 콜센터 운영 등

추진절차
  • MOU 체결
  • 사업계획서 제출?협의
  • 실시협약 협의?체결
  • 관리전환(인수인계)
  • 운영관리
기대효과
  • 유수율 제고를 통한 생산원가 절감 및 지역간 서비스 격차 해소
  • 공단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수도시설 운영에 적용함으로써 수돗물의 생산·공급의 운영관리 전문성을 강화하며,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통한 주민 신뢰도 향상
  • 안정적인 용수공급 및 시설 현대화의 조기 달성, 지방상수도 사업의 운영선진화로 주민서비스 향상과 지방 행정의 신뢰성 제고 등의 효과 기대

<[표1] 전국 161개 수도사업자 중 급수인구 30만 이하 소규모 영세 수도사업자 79.5%(128개소)>

<[표2] 전국 정수장 499개 중 5천톤/일 미만 소규모 정수장이 약 52.3%(261개소) 차지>

<[표3] 2005년말 기준 전국 지방상수도 부채총액 7,324억원으로 일반회계 보조금 등 타 회계 전입금에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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