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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8.6) 한국환경공단, 적극행정 릴레이 추진
  • 작성자
  • 안기범
  • 작성일
  • 2021-08-06
  • 조회수
  • 3,567

한국환경공단, 적극행정 릴레이 추진을 통해 「내 그릇 사용 캠페인」등 우수사례 16건 발굴

◇ 전 부서가 참여해 3개월 간 총4차에 걸친 릴레이 발표를 통해 

    대기·물·자원순환 등 환경 매체별 우수사례 발굴


□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 간 전 부서가 참여한 

    적극행정 릴레이를 추진했다.


□ 4차에 걸친 릴레이 발표를 통해 총 1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발굴되었는데 그 중 

    대표사례 3건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사례1) 1회용품 저감을 위한 시민?정부?기업의 용기(容器)있는 동행 ‘내 그릇 사용’ 캠페인

  - 공단이 서울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등 7개 기관과 협업해 배달앱에 용기선택 

    옵션을 제공하고 고객이 포장 주문 시, 내그릇을 가져가서 음식을 담아옴으로써 

    1회용품을 저감할 수 있도록 유도

 

 ○ (사례2) 내 집 주변 방치 의료폐기물, 디지털 협업으로 원천차단 !

  - 공단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데이터 공유 협업을 통해 의료폐기물 무단방치 

    의심업체를 확인할 수 있는 "무단방치·사전예방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유형의 

    비정상 운영 사례를 확인

 

 ○ (사례3) 측정장비 사전점검 서비스 제공으로 중소기업 행정비용 감축

  - 공단이 수질원격감시시스템의 측정장비(TOC 항목)에 대한 사전점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비제작사, 설치기업의 행정처분 리스크 및 추가 행정비용 

    발생 최소화에 기여


□ 공단은 이번에 발굴된 사례들을 카드뉴스로 제작해 전직원에게 공유·확산하고 있으며, 

    11월에는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개최해 그 성과를 점검할 예정이다.


□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적극행정 릴레이가 공단의 각 사업 분야에서 

    고객 접점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며, 

    “향후에도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시대의 과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고 : 적극행정 릴레이 우수사례.  끝.


  • 담당자 : 환경서비스지원부 정은미
  • 전화 : 051-366-3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