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인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 조성  K eco
  • 열린공단 >
  • 공단뉴스 >
  • 보도자료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내용

한국환경공단 통합허가 지원센터 개설

[2017-02-15]

작성자 : 김철한 조회수 : 1419

 

한국환경공단 통합허가 지원센터개설

통합환경관리제도 이행·지원을 위한 공식 센터 15일부터 운영

기업 애로 사항 일괄 해결, 제도의 안정적 조기 정착에 기여


□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전병성)은 통합환경관리제도 이행ㆍ지원을 위한 ‘통합허가 지원센터’를 2월 15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 통합환경관리제도는 대기, 수질, 토양, 폐기물 등 환경 매체별로 관리되던 방식을 하나로 통합하여 매체 간 ‘오염떠돌이 현상’을 차단하고,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최적화하는 환경관리 방식이다.
   * 오염떠돌이 현상: 폐수처리 시 폐기물의 발생 또는 폐기물처리 시 대기·토양오염 등으로 오염물질이 전가되는 현상

 ○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통합법)’이 시행됨에 따라 사업자는 통합허가를 받기 위해 오염배출원이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ㆍ분석하고, 허가 신청서류로 통합환경관리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 통합환경관리의 기술적 지원 등을 담당하는 환경전문심사원으로 한국환경공단이 지정되었으며, 이에 한국환경공단은 통합법 제도 이행 활성화를 위해 이번 ‘통합허가 지원센터’를 마련했다.

□ ‘통합허가 지원센터’는 그간 공단에서 운영하던 전화상담센터(전화 1522-8272)에 △배출영향분석 지원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컨설팅 수행 등을 추가하여 관련 지원 기능을 통합·일원화했다.

 ○ 이를 통해 통합환경관리제도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일괄로 해결해 준다.

□ 통합환경관리계획서와 배출영향분석 작성이 필요한 기업은 ‘통합허가 지원센터’에 사전 예약 이후 방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 방문 컨설팅 예약은 전화상담센터(전화 1522-8272)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받는다.

 ○ ‘통합허가 지원센터’ 업무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전병성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사업장 환경관리의 큰 틀을 바꾸는 통합환경관리제도의 도입으로 기존의 허가방식이 전면 개편됐다”며, “이번 ‘통합허가 지원센터’가 통합환경관리제도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도를 높이고 제도의 조기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1. 통합허가 지원센터 운영계획.
     : 2. 질의응답.
     : 3. 전문용어 설명.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환경공단 이상원 팀장(☎ 032-590-49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 담당자 : 홍보팀 김철한
  • /
  • 전화 : 032-590-3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