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인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 조성  K eco
  • 열린공단 >
  • 공단뉴스 >
  • 보도/설명·해명자료 >
  • 보도자료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내용

먼지 많은 도로 상황을 한눈에---도로먼지지도 공개

[2017-01-20]

작성자 : 김철한 조회수 : 1059

 

먼지 많은 도로 상황을 한눈에도로먼지지도 공개

수도권 주요 도로 929 먼지 오염도를 5개 등급으로 표시한 지도

오염도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청소차량 중점 운영, 미세먼지 저감

□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일대 주요 도로 929곳에서 측정된 ‘다시날림(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알기 쉽게 표시한 ’도로먼지지도‘를 크린로드 사이트(www.cleanroad.or.kr)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 재비산먼지: 차량 타이어와 도로변의 마찰에 의해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

 ○ 이번 도로먼지지도는 한국환경공단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를 대상으로 특수 개조한 이동측정차량으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를 표시했다.

 ○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에서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색상별로 보여준다.

□ 환경부는 이번 도로먼지지도가 도로 위의 재비산먼지 농도를 알기 쉽도록 시각화했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오염도가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도로 청소가 가능하여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 한편, 한국환경공단이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 재비산먼지의 농도를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7,293회에 걸쳐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200㎍/㎥를 초과한 회수는 289회로 전체 측정회수의 약 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역별로 보면 인천 117회, 경기도 107회, 서울 65회 순이다.

□ 한국환경공단은 인천 일대 도로에서 미세먼지 농도 200㎍/㎥를 초과한 횟수가 많은 이유에 대해 공단과 항만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이 다른 지역보다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 경기도 도로의 경우 도로변의 토사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았고, 서울은 지하철, 아파트 공사 등 공사현장 도로에서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환경부는 미세먼지 농도 200㎍/㎥를 초과한 도로에 대해서는 측정과 동시에 해당 지자체 도로청소 부서에 관련 사실을 문자와 이메일로 통보하여 청소차 운영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 환경부는 지난해 6월에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라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이번 도로먼지지도 제공과 함께 도로청소차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다.

 ○ 아울러 도로먼지지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업그레이드)하고, 올해부터는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 측정을 원하는 수도권 외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측정 정보와 이동측정차량을 제공하여 지자체 청소행정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  1. 도로먼지지도 개요.
      2. 질의응답.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환경부 대기관리과 이재동 사무관(☎ 044-201-690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 담당자 : 홍보팀 김태엽
  • /
  • 전화 : 032-590-3014